중소기업의 흡수능력에 대한 기술이전 효과/

Keywords 기업특성, 기술이전, 흡수능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특성과 기술이전이 상업적 활용능력인 흡수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기술이전을 경험했던 기업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와 관련된 요인은 기업특성, 기술이전, 흡수능력으로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첫째, 기업특성과 관련된 연구는 업력, 종업원 수, 자본, 자산, 매출액 등의 기업규모와 벤처여부, 산학여부, 수출비중, 재무구조, 입지조건 등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기술혁신, 기술력 등에 주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고 둘째, 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