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가격 변동이 은행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정부의 부동산 종합대책과 금융 감독당국의 주택담보대출 감독강화에도 불구하고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급증세가 유지되고 있다. 국내은행의 2006년 6월말 현재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총 200.8조원으로 5월말 대비 2.1조원이 증가했다. 금융 감독 당국은 향후 부동산가격 급락시 가계 및 금융회사의 건전성이 크게 훼손될 수 있다는 인식하에 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주택담보대출 취급시 차주의 채무상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였다.

Description

제Ⅰ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 1 제2절. 연구목적 및 방법론 = 3 제3절. 논문의 구성 = 7 제 Ⅱ 장. 기존 연구의 검토 = 9 제1절. 은행의 건전성 분석에 관한 연구 = 9 가. 외국 연구 = 9 나. 국내 연구 = 13 제2절. 부동산가격 변동과 은행대출 관계에 관한 연구 = 15 제3절. 부동산가격 변동과 은행 경영성과 관련 연구 = 18 제 Ⅲ 장. 부동산가격 변동과 은행 경영성과 현황 = 22 제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