倫理風土에 대한 個人知覺이 組織成果에 미치는 影響 : 倫理實踐 메커니즘의 媒介效果를 中心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의 윤리풍토와 윤리실천 메커니즘의 관계를 규명하고, 윤리풍토의 지각이 조직성과변수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아울러 윤리풍토의 지각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윤리실천 메커니즘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SPSS 12.0과 AMOS 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풍토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지각이 직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 1 제 2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5 제 4 절 논문의 구성 =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 8 제 1 절 윤리경영에 관한 이론적 고찰 = 8 1. 윤리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 8 1)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정의 = 8 2) 윤리경영의 중요성 = 10 2. 윤리경영수준의 발전단계 = 11 제 2 절 윤리풍토에 관한 이론적 고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