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개선을 위한 분석 방법론: H사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인터넷 포털의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유지하기 위해서는 리뉴얼과 같이 서비스 전반에 대한 개선 활동이 반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고객들의 니즈와 비즈니스 전략들을 실현가능성에 대한 고려 하에 효과적으로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논문은 이러한 분석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론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제시된 방법론은 프로젝트 계획, 개선 전략 수립, 고객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