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후 M&A의 장기 재무성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IMF 이후 2000년과 2001년, 우리나라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합병에 따른 장기 재무성과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계열 합병기업과 비계열 합병기업으로, 재벌 합병기업과 비재벌 합병기업으로, 제조업 합병기업과 비제조업 합병기업으로 나누어 합병의 장기성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지를 검정해 보았다. 합병의 장기성과는 산업조정 영업현금흐름수익률을 비정상 영업현금흐름수익률로 사용하였으며, 기타 통제변수들의 산업조정비율을 비정상비율로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Description

제 1장 서론 = 1 제 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제 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 3 제 3절 논문의 구성 = 4 제 2장 M&A의 이론적 배경 및 현황 = 5 제 1절 M&A의 개념과 유형 = 5 1. M&A의 개념 = 5 2. M&A의 유형 = 6 제 2절 M&A의 동기이론 = 9 1. 기업가치 극대화 동기 = 9 2. 비가치 극대화 동기 = 12 제 3절 우리나라 M&A의 현황 및 특징 = 14 1. 우리나라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