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 윤리풍토에 관한 조직구성원 지각이 조직시민행동(OCB)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내 윤리풍토(ethical climate)에 관한 조직구성원 지각이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OCBs)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들 관계에서 조직신뢰와 상사신뢰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조직시민행동은 최근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OCBi(이타성,예의)와 OCBo(양심성,인내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윤리경영에 관한 선행연구를 종합 정리한 결과 윤리경영에 대한 논자들의 접근은 크게 4가지로 대별되

Description

I. 연구목적 = 1 Ⅱ. 이론적 배경 = 4 1. 윤리경영 = 4 가.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성과 = 4 나. 윤리경영의 4가지 접근 = 7 다. 조직행동관점의 윤리경영연구 = 10 라. 경영진의 의지와 조직내 윤리풍토 = 14 2. 조직시민행동 = 15 가. 조직시민행동의 정의 = 15 나. 조직시민행동 관련연구들 = 17 3. 신뢰 = 18 가. 신뢰의 정의와 구성요소 = 18 나. 신뢰의 유형과 기능 =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