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개발 및 운영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역사적으로 항만은 중요한 상거래 또는 교역의 장으로 이용되어 왔고 국가와 지역발전의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해 왔다. 1960년대 이후 대외지향적인 성장정책을 추구하면서 우리나라의 항만물류산업은 대외교역을 뒷받침하는 기간산업으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항만물류산업의 발전은 자체적인 부가가치 생산 및 고용효과 이외에도 국민경제 전반의 물류 효율화 및 물류비 절감에 기여함으로써 대외경쟁력을 향상시킨다. 이런 관점에서 항만물류산업은 다른 산업에 파급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