發電분할에 따른 발전부분 競爭力 우위방안에 관한 硏究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전력산업 구조개편에 따른 발전사의 분할과 이에 따른 발전사별 경영전략, 발전회사 경쟁력 향상을 위해 시행된 경영평가가 발전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발전사들은 우수한 경영평가와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서 어떠한 사업에 투자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보다 민영화를 먼저시행하면서도 우리나라와 주변상황이 비슷한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의 사례분석을 통해 국제유가 상승폭 확대로 인한 전력요금 상승 압력이 상대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