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지원제도의 효과측정 및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부에서 중소기업지원제도나 정책들을 수립, 집행하는 이유가 단순히 어려운 상황에 있는 중소기업들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면, 이는 정부의 역할을 제대로 다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지원제도나 정책을 통해서 어려움을 극복한 중소기업이 자생, 자립하고, 그러한 중소기업들간에 경쟁과 협력이 발생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국가전체의 산업발전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만 한다. 본 논문은 중소기업지원제도나 정책이 중소기업들간의 경쟁과 협력을 유발하기 위한 여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