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한 경영효과 분석

Abstract

오늘날의 무한경쟁하의 기업환경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하여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이 필수적인 요소로서 대두되고 있다. 설비관리는 제조업에서 원 재료비, 인건비 다음의 큰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설비관리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설비관리 수준의 고도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달성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개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런 개선활동의 결과를 측정하고 지표화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