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도입의 재무성과에 관한 실증 연구=

Abstract

기업 경영이 점차 글로벌화 되어가는 환경 하에서 ERP시스템 도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 10여 년 동안, ERP에 관한 연구는 주로 ERP도입 및 구축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나 ERP도입으로 인한 경영자 또는 종업원의 업무만족도 내지 활용도에 관한 연구, ERP도입성과에 관한 연구, 사례연구 등 비교적 다양한 논제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들 선행 연구들은 주로 ERP와 관련된 성공요인 분석이나 만족도, 정성적 평가 등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2 제2장 ERP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 3 제1절 ERP시스템의 정의 및 특성 = 3 1. ERP시스템 등장배경 = 3 2. ERP시스템 정의 = 5 3. ERP시스템 특징 = 8 제2절 ERP시스템의 기능 및 효과 = 12 1. ERP시스템 체계 = 12 2. ERP시스템의 효과 = 14 제3절 ERP시스템의 재무성과 측정에 관한 선행연구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