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에서의 Balanced Scorecard(BSC) 도입에 따른 저항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Abstract

21세기에 들어 공공부문에 대한 변화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효율화, 선진화, 통합, 구조조정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공공부문을 둘러싼 현재의 환경속에 공기업은 비전 및 미션 달성을 위한 진보되고 개선된 전략관리 및 이와 연계된 성과관리제도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고 있으며, Balanced Scorecard(BSC)를 그 유용한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4년을 기점으로 BSC가 성과관리제도의 일환으로 공공부문에 본격적으로 도입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 4 제1절 BSC 등장 배경 = 4 제2절 BSC 개념 및 특징 = 6 1. 성과측정시스템으로서의 BSC = 6 2. 전략관리시스템으로서의 BSC = 8 3.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BSC = 9 제3절 BSC 도입의 기대효과 = 11 1. 전략 달성의 촉진 = 11 2. 균형된 성과평가 = 12 3.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