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경영성과 영향요인과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가 창업보육센터(BI: Business Incubator) 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한 지가 10년이 경과하였다. 그 동안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최근의 벤처창업환경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나라 BI의 운영주체는 공공기관, 대학교, 연구기관, 사설단체 등 4그룹으로 집약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및 자치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운영 실태를 대표적인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그 동안의 연구들은 창업보육센터의 시설과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3 제2장 서울시 및 자치구 BI 운영 현황조사 = 5 제1절 운영실태 = 5 제2절 주요지원 역할 및 프로그램 = 7 1. 주요 지원사업 프로그램 = 7 2. 입주대상 및 심사기준 = 8 제3장 이론적 배경 = 9 제1절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 분야 = 9 제2절 입주기업의 지원서비스 만족도와 성과 = 10 제3절 경영자의 능력 = 12 제4절 입주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