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가 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급변하고 있는 세계경제 흐름 속에 기술만이 산업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기술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역할이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최근 대학과 산업계의 연구능력이 급신장하고 과학기술 환경변화에 따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위상과 역할의 재정립에 대한 논의가 있다. 이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능이 대학이나 산업계의 연구주체와 차별화 되고 있지 않으며, 연구투자 대비 효율성이 낮은데

Description

제 1장 서론 = 1 제 1절 문제의 제기 = 1 제 2절 연구의 목적 = 2 제 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 2장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의 이론적 배경 = 4 제 1절 조직문화에 대한 고찰 = 4 1. 조직문화의 개념과 정의 = 4 2. 조직문화의 기능과 중요성 = 6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및 유형 = 8 4. Quinn의 경쟁가치모형 = 12 제 2절 조직유효성에 대한 고찰 = 16 1. 조직유효성의 개념 및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