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도입기업의 직무만족도와 재무성과 인지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BSC 도입기업을 중심으로 기업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비재무적 성과의 경우 미래의 재무적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평가하였으며, 재무적 성과의 경우 재무지표로서 총자산, 총부채, 총자본, 매출액, 당기순이익 등을 토대로 BSC 도입 전과 후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크게 BSC 도입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인 직무만족도와 재무적 성과의 측정으로 구성하였다. 이 가운데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방법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균형성과표(BSC)의 개념 및 구성요소 = 3 (1) 균형성과표의 의의 = 3 (2) 균형성과표의 관점 = 6 2. 기업성과측정의 개념 = 13 (1) 재무적 성과측정의 한계 = 14 (2) 비재무측정치의 필요성 = 15 3. 직무만족의 개념 = 16 (1) 직무만족의 정의 = 16 (2) 직무만족의 필요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