農協 相互金融의 發展 方案에 관한 硏究 =

Abstract

외환위기 이후 우리의 금융산업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과거 성역으로 여겨졌던 은행과 증권, 보험 등 금융권역간 고유영역이 무너지면서 금융계의 대형화와 겸업화 현상이 어느 때 보다도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금융계의 대형화와 겸업화에 따른 농협 상호금융이 나아가야 할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금융환경의 변화와 농협 상호금융의 위기에 대한 상호금융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금융환경 변화의 중요한 의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