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경영성과 분석을 위한 BSC 모형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로 구성된 전통적 관리회계시스템은 제품원가 계산에 초점을 맞춘 원가정보 목적의 재무보고로 과거 지향적이고 역사적 지표로서 미래성과를 예측할 능력이 부족하고 기업의 핵심 변화요인을 포착하지 못하거나 너무 늦게 포착함으로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게 되었다. 오늘날의 정보시대 환경 하에서는 무형자산의 활용능력과 경쟁우위를 위한 새로운 역량이 요구되고 있어 이에 따른 전략적 성과평가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