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들은 고교 졸업생의 감소, 대학입학정원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수급불균형 현상과 WTO의 GATS 체제 도입에 따른 대학경쟁력 강화와 교육의 국제적 변화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대학의 국제화와 경쟁력강화를 위해서는 이에 부응하는 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 개선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이 직면해 있는 이러한 이중고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대안을 도출하고자 대학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과 재등록,

Description

Ⅰ.서론 = 1 1. 문제의 제기 = 1 2. 연구의 목적과 구성 = 4 Ⅱ.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 7 1. 서비스품질의 개념 = 7 2.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의 적용과 개념 = 10 3.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 14 4. 서비스 품질 측정 방법과 선행연구 = 28 Ⅲ.연구 설계 및 가설 설정 = 46 1. 연구 설계 모형 = 4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 47 3. 연구가설 설정 = 53 4. 자료수집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