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 컨테이너 선사의 경쟁력 비교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 나라 5대 수출 산업의 하나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 가능한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별 선사들이 적극적으로 집중해야 할 역량에 관해 연구한다. 특히, 본 연구는 선사의 경쟁력을 기존 연구들이 다루었던 고객서비스, 영업직원의 역량 등이 아닌 경쟁력 있는 선복 확보 차원에서 검토하고, 성공적인 주요 경쟁 선사들의 선박 관련 성공 요인을 분석하여 국내 정기 해운 선사들에 아래의 대응 전략을 아래와 같이 제시한다. 첫째, 자사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6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6 제 2 절 연구의 방향, 방법 및 연구의 구성 = 17 제 2 장 컨테이너 해상 운송 산업에 대한 고찰 = 18 제 1 절 세계 정기선 산업의 특성 = 18 제 2 절 국제 해운 시장의 변화와 정기선 산업의 발전 = 18 1. 컨테이너화(containerization) = 18 2. 아웃소싱(outsourcing)의 증가 = 20 3. 동맹의 지속적 해체, 선사간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