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배후단지의 경제적 타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세계는 분권화와 통합화, 글로벌화와 지역화, 그리고 상생과 경쟁이라는 다소 모순적인 패러다임의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이제 해운․항만의 영역에서도 피할 수 없는 변화로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는 노력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연으로 인식되고 있다. 미래학자 피터 드러커는 “물류 분야가 오늘날 최첨단 분야로, 엄청난 양의 경영 업적과 가치를 이루어낼 수 있는 미개척분야이며, 부가가치를 높이는 물류시설은 미래형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