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의 유통경로에서 협동과 갈등이 구성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운송서비스의 유통경로에 있어서 공급자로서의 항공사와 대리점으로서의 포워더의 경로구성원의 행동적 특성에 나타난 협동, 갈등, 만족 요인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구성원의 이러한 요인들을 실증 분석하여 항공사와 포워더 간의 유통경로상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유통경로를 항공운송서비스에 적용하여 유통경로에 있어서 항공사와 당사자 사이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협동과 갈등이 만족에 미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