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산품의 국제경쟁력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중국은 1970년대 말 경제개혁?개방이후 고도경제성장을 지속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산업구조와 무역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본 논문은 무역특화지수 (TSI)를 계측하여 중국농산물무역의 경쟁력변화 추세를 고찰하였다. 중국은 기본적으로 자연자원이 희소한 경제이지만, 자본축적이 부족한 경제개발 초기에 1차산품의 수출에 특화하여 세계시장에 진입하였다. 그러나 중국이 경제개발과정에서 외국자본과 기술을 도입하고 자본을 축적함에 따라 비교우위가 일차산품에서 제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