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실질환율 괴리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위안화 실질환율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중요한 결정변수를 확인하고 실질환율의 괴리여부를 확인하였다. 최근 몇 년간 중국 경상수지 흑자지속과 외화보유고 증가, 미국을 비롯한 교역상대국의 대 중국 경상수지 악화에서 비롯된 위안화 평가절상 주장의 적절성에 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는 연구이다. 본 논문은 Edwards 모형에 기초하여 중국 현실에 맞게 수정한 위안화 실질환율 모형을 정립하였다. 이 모형에 1985-2004년 기간의 연간자료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