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Abstract

21세기 문명화된 산업사회 속에서 항공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 최근에 서비스 품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 논문들을 검토한 후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조절변수를 밝혀내고 두 변수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첫째, 기존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이 P.Z.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