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대형화물차의 사고원인별 특성 분석 및 개선대책 ; 경부고속도로를 중심으로=

Abstract

우리나라 물류산업에서 도로를 통한 화물수송은 여타 운송수단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토 면적이 좁은 특성상 화물수송의 우위성은 계속해서 확보되어 질 것이다. 따라서 도로를 통한 화물수송은 국가물류에 있어 중요한 축으로서 확고한 기능을 수행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관련 업무종사자 및 학계에서는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화물수송 전반에 걸친 개선 및 보완 노력을 기울여야하는 의무와 필요성이 생기는 것이다. 육상화물 수송의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