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運서비스品質 測定方法의 改善方案 硏究=

Abstract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해운서비스의 품질측정방법과 실증분석 사례를 소개하고 해운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점들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해운서비스산업의 성장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운서비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해운서비스의 개념, 해운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여러 차원과 요소, 그리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는 관련 당사자간 인터뷰 형식의 타당성 검증을 통해 새로이 도출한 해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