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및 인천국제공항의 자유무역지역 활성화방안 연구=

Abstract

미국과 일본의 높은 기술수준과 생산 효율성과 낮은 요소 비용을 무기로 한 중국 사이에 끼어 있는 한국경제의 nut-cracker현상이 심화되면서 21세기 국가생존전략으로 제시된 참여정부의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론’은 지정학적ㆍ지경학적 장점을 특화해 물류중심지와 비즈니스중심지라는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추진하였다. 경제자유구역과 자유무역지역이라는 제도의 틀이 그 핵심으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자유무역지역의 지정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을 통해 이의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1. 연구배경 = 1 2. 연구의 필요성 = 2 3.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 3 제2장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론에 대한 정책 기조와 경제특구 = 5 제1절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론에 대한 정책 기조 = 5 1. 추진배경 = 5 2. 개념 = 6 3. 추진전략 = 7 제2절 경제특구에 대한 개념 및 상황 = 9 1. 경제특구의 개념 = 9 2. 경제특구의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