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체제하의 대(對)중국 특별세이프가드 제도에 대한 연구/

Keywords WTO, 세이프가드, 특별세이프가드, 대중국 특별세이프가드

Abstract

중국은 WTO(World Trade Organization, WTO)에 가입할 당시 다른 회원국의 요구에 의해 중국에만 적용되는 대중국 특별세이프가드 제도를 허용하였다. 이 제도는 WTO 체제하 일반세이프가드 조치에 있어서 예외적인 제도이다. 본 논문은 대중국 특별세이프가드와 이를 근거로 하여 WTO 회원국이 제정한 대중국 특별세이프가드 법제, 운용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의 TPSS는 2013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