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선식품 산업의 공급사슬관리 및 물류서비스 수준에 관한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신선식품 공급사슬 구축 방향 및 물류서비스 관리 범위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신선식품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에서 식품산업의 발전방향 및 공급사슬 구축 전략등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 그중 신선식품의 성장성과 공급사슬관리 서비스의 필요성 및 구축 프로세스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또한 신선식품 제조기업의 공급사슬 구축 사례등을 세부적으로 분석 소개하였으며, 제조기업의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 범위 및 방법 = 2 제 2 장 식품산업과 공급사슬관리의 이론적 고찰 = 3 제 1 절 식품산업 및 유통구조 = 3 1. 국내 식품산업 현황 = 3 2. 국내 유통환경의 변화 = 8 제 2 절 식품산업의 공급사슬관리 (Efficient Consumer Response) = 11 1. ECR의 정의 및 발전과정 = 11 2. ECR의 특징 및 목적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