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해외 기술교류 협력사업에 대한 연구/

Abstract

수도권의 관문인 인천은 인천국제공항의 건설과 서해안 고속도로의 건설 등으로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으며, 송도정보화신도시의 조성과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동북아 허브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는 등 과학기술 발전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 인천광역시에서는 2001년 일본 기타큐슈시와의 기술교류사업을 시작으로 매년 일본·중국의 교류도시와 해외기술교류협력사업을 통해 양 도시의 중소기업간 매매거래, 정보교류, 합작투자 등을 촉진하고 있다. 본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방법과 범위 = 3 제 2 장 해외 기술교류 협력사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 5 제1절 해외기술교류협력사업의 특성 = 5 1. 국제교류와 해외기술교류협력사업의 의의 = 5 2. 해외기술교류협력사업의 = 배경 9 3. 해외기술교류협력사업의 = 특징 10 4. 해외기술교류협력사업의 = 의의 11 제2절 해외기술교류협력사업의 추진유형 = 13 1. 해외기술교류상담회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