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육성방안=

Abstract

날로 심화되는 기업의 세계화는 기업의 경쟁력을 더욱 치열하게 하고 있고 급변하는 소비자의 기호, 다양성, 그리고 지식의 확산 등은 기업의 시장 확대와 대응전략을 매우 가변적이며 탄력적으로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복합운송주선업은 우리나라 기업에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복합운송주선업은 하나의 상품이 생산되어 국내ㆍ외의 최종 소비자 문전까지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으로 상품을 일관하여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물류관리상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 3 제2장 복합운송주선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 5 제1절 복합운송주선업의 특성 = 5 1. 복합운송주선업의 의의 = 5 2. 국제복합운송인과 복합운송주선인 = 6 제2절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 제도 = 9 1. 상법상의 운송주선업 제도 = 9 2. 화물유통촉진법상의 복합운송주선업 = 14 제3절 외국 주요 선진국의 복합운송주선제도 = 19 1.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