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중소기업 수출지원 정책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방자치 실시는 지방행정의 내용과 성격에 있어 과거에 비해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지역경제 활성화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특히 몇 년간 지속되는 내수침체 현상은 지역경제의 가장 큰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요소 제거를 위해서는 관내 중소기업의 경영활동이 현재의 내수 중심의 조업활동에서 수출 등의 다각적인 판로선의 확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노력과 지방정부 또한 특별한 정책적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 2 제2장 중소기업과수출에 대한 일반적 고찰 = 5 제1절 중소기업의 개념과 수출마케팅에 대한 일반적 고찰 = 5 1. 중소기업의 개념과 수출마케팅 = 5 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 현황 = 12 제2절 우리나라 중소수출기업에 대한 지원 정책 = 16 1. 중앙정부 및 산하기관의 정책집행 구조와 주요활동 = 16 2. 지방정부의 정책집행 구조 및 주요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