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를 통한 종합 물류기업의 사업구조 분석과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국내 물류산업의 육성 발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종합물류업자 인증제도의 시행과 더불어 국내에서 종합물류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물류혁신 노력에 부응하려 시도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글로벌 선진 물류기업들을 벤치마킹하고 국내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A사를 대상으로 종합물류기업 인증 기준에 맞추어 분석함으로서 국내 종합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여 보았다. 분석기준으로 종합물류업 인증기준을 사용하였으며 다양성, 기업규모, 발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3 제 2 장 종합 물류업의 개념에 관한 이론적 고찰 = 4 제1절 종합 물류업의 개념 = 4 제2절 종합 물류업의 등장배경 = 7 제3절 종합 물류업의 추진과정 = 9 제4절 종합 물류업 관련 선행연구 = 12 제 3 장 글로벌 물류기업 사업구조 벤치마킹 = 14 제1절 벤치마킹 대상선정 = 14 제2절 사업구조 분석 = 28 1. 발전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