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기술을 이용한 컨테이너 추적관리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R F I D(Radio Frequency IDdentification) 기술이 유비쿼터스 사회의 핵심기술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국방, 조달, 물류 등 정부주관 12개 시범사업을 계기로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부문으로 확산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RFID 기술개발, 표준규격 및 법·제도 정책 등 관련 기반요소의 조화로운 발전 없이 무분별하게 추진됨에 따라 예산낭비 및 업무효율을 저하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분야 RFID 적용 사례 중에서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