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물류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물류 진출을 위한 전략화 과정을 통해 중국시장에서 국제물류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우리나라 물류기업과 다국적 물류기업의 추진 과정을 조사하여 향후 우리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관련 연구기관이 문헌조사와 현지 방문 등을 통해 분석내용을 구체화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세계는 지금 국경의 개념이 사라지고 생산요소의 자유로운 이동이 확대되면서 경쟁력 있는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 적자생존 법칙

Description

Ⅰ.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 2 Ⅱ. 중국의 물류산업과 정책 = 3 제 1 절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물류환경의 변화 = 3 제 2 절 중국 물류의 문제점 = 7 1. 물류관리 체제의 확립 및 기초시설 확충 = 7 2. 지역적 불균형 = 8 3. 3PL 산업의 낙후 = 9 4. 낮은 물류서비스 수준 = 10 제 3 절 중국의 물류 발전 정책 = 11 Ⅲ. 중국의 물류 현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