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FTA의 경제 효과 논의와 주요 협상 이슈 분석/

Abstract

최근 들어 한·미 FTA에 대한 논의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한·일 FTA는 양국간의 여러 가지 현안 문제로 인하여 사실상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또한 일본에 대한 전면적 시장개방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이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강조되고 있는 듯하다. 한·일 FTA는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추진되어야 하지만, 동북아 및 동아시아 경제 통합을 주도하기 위한 구심점으로서 그 체결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