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남·북한 교류 협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과 남북공동선언으로 전국의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의 남북교류 협력사업이 활성화되고 분단극복의 돌파구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지역특성을 살린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은 주로 경제, 문화, 체육, 예술분야 등 비정치적인 분야에 국한되어 있는 관계로 중앙정부 차원 교류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한계를 줄일 수 있고, 한 차원 높은 통일기반 확충과 긴장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