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ㆍ중국간 상사분쟁과 중재에 관한 연구/

Abstract

중국은 최근 한국의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하였고, 개방화와 더불어 법치국가를 지향하고 있지만 사법시스템이 미비함으로써 중국에 있는 외국 기업들이 중국기업과 분쟁 발생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기업 역시 중국과의 무역량이 증가함에 따라 분쟁 발생건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제무역계약에서의 법적 문제 해결은 소송보다는 중재에 의한 해결을 권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국제상거래와 관련된 분쟁은 특별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