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대리업의 효율적인 무역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수출기업이 처해 있는 무역환경은 대단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세계가 글로벌화 되는 시점에서 우리나라는 단순히 상품만을 취급하는 지금까지의 무역패턴으로 이끌어 갈 것이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를 접목시킬 수 있는 복합무역으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며 사업의 다각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우리나라는 면적에 비해 인구가 많고 부존자원과 기술자본의 부족으로 경제개발 초기에 원자재 시설, 혹은 기술을 도입하여 가공한 후 재수출하는 가공무역의 형태에 의존 발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