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트리아졸 에틸 아릴피페라진 유도체의 합성 및 도파민 수용체에 대한 활성연구

Abstract

중추 신경계의 시냅스 내에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 가지 정신질환이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물활성 물질 연구에 많이 사용되어 왔던 트리아졸 고리를 도입하고 도파민, 세로토닌과 같은 amine계 GPCR 수용체 리간드에 많이 사용되는 페닐피페라진 유도체를 이용하여 도파민 D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활성을 보이는 분자설계를 하였다. 주로 사용된 반응은 알킬화 반응(alkylation), 아지도화 반응(azidation) 그리고 트리아졸 고리를 도입할 때는 클릭화학(click chemistry) 를 수행하여 53 개의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였다. 클릭화학을 수행할 때 촉매,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마이크로웨이브 반응기만을 이용하여 트리아졸을 합성하는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이렇게 구축된 53개의 화합물들은 in vitro 시험 결과 도파민 D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활성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Description

ABSTRACT (ENGLISH) 2 국문요지 3 I.서론 4 제 1절. 연구배경 4 제 2절. 도파민 수용체 및 조절물질 8 Ⅱ. 연구내용 12 제 1절. 트리아졸(triazole) 유도체의 설계 12 제 2절. 화합물의 합성 15 Ⅲ. 결 과 20 제 1절. 도파민수용체에 작용하는 화합물의 in vitro binding assay 20 Ⅳ. 결론 26 Ⅴ. 실험 27 제 1절. 시약 및 기기 27 제 2절. Building Block 들의 합성 29 VI. 참고문헌 56 Ⅶ. Spectrum Data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