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음식물쓰레기 정책은 ‘자원화’라는 미명 하에 시민들에게 불편함과 고통의 감내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자원화를 위한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방식은 열악한 주거환경뿐 아니라 경제적, 환경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대도시 시민 대부분의 주거형태가 고층아파트라는 사실을 감안할 때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방식이 주는 불편함과 경제적 손실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과 새롭게 도입된 처리방식 및 해외사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 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기존의 음식물쓰레기 자원화정책은 자원화시설의 저조한 가동율과 그 결과 부산물로 나오는 음식물 사료 및 퇴비의 경우 무상으로 제공해도 농민들은 그 사용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면 자원화 정책은 실패했다고 본다. 2) 진공관로 이송시스템은 관로부설을 위한 초기투자비용이 높고 수송효율이 떨어지며, 대부분의 기술이 외국기술만으로 이루어져 국부유출 뿐만 아니라 복잡한 설비로 인한 유지관리가 어려워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하지 않다. 3) 일반 시민들이 선호하는 음식물쓰레기 배출방식은 기존방식 보다는 진공관로 이송시스템을, 진공관로 이송시스템 보다는 디스포저를 이용한 배출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다수의 시민들은 기존방식의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방식에 대한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는 결론이다. 4)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디스포저(Disposer) 최적화 방안으로 분류식하수관이 설치된 지역이나 새로 건설되는 신도시 대규모아파트 지역에 디스포저의 설치를 허용하고, 분류식하수관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은 배수전처리시설로 정화하여 배출하며, 상수원 보호지역내에서는 설치를 제한한다면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국민 생활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최적의 디스포저의 도입방안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