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통화통합의 여건 및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동아시아 국가들은 외환위기 재발 방지와 외환위기시 효율적 지원 및 관리를 위한 역내 통화협력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그리고 1991년 유로화의 출범도 동아시아 통화, 금융협력의 필요성을 현실적으로 부각시킨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통화 및 금융협력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 되어 왔다. 본 논문은 통화통합의 정의와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통해서 동아시아 통화협력이 논의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