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둥성 물류산업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중국 산둥지역의 물류 현황을 살펴보고 산둥성의 물류경쟁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 비교분석을 기초로 종합적인 물류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 물류 경쟁력을 현실적 경쟁력, 잠재적 경쟁력과 환경적 경쟁력으로 구분하여 물류 경쟁력의 새로운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산둥성의 물류경쟁력을 계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연구 모형은 중국 31개 광역권을 대상으로 물류 경쟁력의 20개 지표를 선정해서 요인분석을 통해 각 지역의 물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