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연구

Abstract

한국의 대기업중심의 성장은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과 기술개발 및 대외경쟁력 확보 부분에서 부정적인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수직적인 계열화 구도 보다는 사업파트너의 개념으로 올바른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한국 기업의 세계 진출사례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경우가 증가하였으나 상대적으로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5 제 2 장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의 이론적 고찰 7 제1절 중소기업 존립의 당위성 7 1. 중소기업의 개념과 범위 7 2. 중소기업 존립의 당위성 11 3. 중소기업의 특성 및 역할 12 제2절 대중소기업간 협력관계에 대한 고찰 19 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비교 19 2.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