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트레이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엔 캐리 트레이드와 달러 캐리 트레이드의 발생배경과 흐름을 분석하고 이들이 국제경제에 미친 영향과 우리나라의 대응방안을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관련 주제의 문헌조사를 통해 분석내용을 구체화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오늘날의 국제금융시장은 기능에 따라 (1) 만기 1년 이상의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좁은 의미의 금융시장을 통칭하는 국제자본시장, (2) 만기 1년 이하의 국제적 단기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국제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제 2 장 캐리 트레이드의 정의 4 제 1 절 캐리 트레이드의 정의 4 제 2 절 캐리 트레이드의 수익과 위험 5 1. 수익과 위험 측정 방법 6 2. 자료 및 경험적 결과 7 제 3 장 엔 캐리 트레이드 12 제 1 절 엔 캐리 트레이드의 발생 배경 12 제 2 절 엔 캐리 트레이드의 유형 18 제 3 절 엔 캐리 트레이드의 흐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