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화물 유통시스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천항은 육상과 해상의 물류 경로 상 중요한 유통 거점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인천항은 한반도 중심부의 수도권에 가까운 서해안에 위치한 항구로서 우리나라가 문호를 개방하고 세계무대에 등장하기 시작한 1883년에 개항되었다. 개항 당시에는 자연조건을 그대로 이용하는 정도의 제물포라는 어촌포구에 불과하였다. 1884년 말 개항과 더불어 매일 무역량이 증대 되면서 항구로서 개발이 시작되어 일본인 상인 단체가 주선한 항만 축조사업이 그 시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