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에너지보조금의 규모, 사회적 비용 및 개선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2년 리우회담 이후 OECD 국가들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환경과 경제의 연계라는 측면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환경과 경제의 연계를 위해 OECD 국가들은 환경유해보조금의 폐지, 환경세의 도입 등 시장에 기반을 둔 정책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보조금이 지급된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관련 기후변화협약(교토의정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