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직접투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지난해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경제불황 속에서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추진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여부는 아시아 주요 경쟁도시들에 비해 뒤처지는 산업 및 비즈니스 환경을 외국인 투자유치를 통해 단기간 내 경쟁우위로 자리매김 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구체적 연구방안으로 우리나라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의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