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경쟁법과 해운정책 변화에 따른 정기선사의 대응방안 연구

Keywords eu경쟁법과해운정책변화에따른정기선사의대응방안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최근 EU 경쟁법의 특징과 변화 추이, 이들 변화가 정기선 해운에 대해 미치는 영향력과 정기선 해운선사의 대응방안을 연구한다.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기업의 확산 및 물동량의 증가에 맞추어 해운산업의 글로벌화는 지속적으로 가속화 되고 있으나 해운선사들은 EU, 미국 및 기타 주요국들의 경쟁법 적용 강화 정책에 따라 치열한 경쟁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특히 EU 경쟁당국은 최근 경쟁법에 있어 중요한 몇가지의 결정을 하였다. 우선, EU 경쟁당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