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도와 항공안전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번 연구는 항공정비사의 직무만족도가 항공안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로 실제로 항공업무에 종사하는 항공정비사들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직무만족도와 항공안전의 관계를 파악해 본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직무만족도의 개념 파악도 중요하기에 먼저 연구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항공안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국토해양부와 항공안전본부, 항공/철도 조사위원회 그리고 교통안전공단 등의 인터넷을 이용하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7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7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 8 제 2 장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 9 제 1 절 직무만족의 개념 = 9 제 2 절 직무만족의 중요성 = 11 1. 개인적 측면 = 11 2. 조직적 측면 = 12 제 3 절 직무만족에 관한 주요이론 = 14 1. 비교 이론(Comparison Theory) = 14 2. 수단성 이론(Instrumentality Theory)